술에 의지해 하루하루를 버티는 학생 정수는 플라스틱 음료병에 소주를 담아 한 모금씩 마시며 하루를 보내곤 한다. 마지못해 학교에 가기는 하지만 수업에 집중을 못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무기력한 상태로 지내다가 소주를 마시곤 한다. 원하지 않는 고등학교에 진학을 강요한 엄마가 너무도 야속하고 싫은 경우이다. >> 예시 내성적인 성격의 정수는 친구들과 경쟁하는 학교 분위기가 무서워서 엄마에게 상담을 받고 싶다고 말했지만 우울증에 시달리던 엄마는 정수의 말을 들어 주지 않았다. 지방 출장이 잦은 아버지도 제대로 신경을 써 주기 어려웠다. 정수는 1학년 내내 엄마에게 전학을 요구했으나 엄마는 말도 안 되는 소리 하지 말라고 정수를 그냥 방치하였다. 자신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부모에게 실망한 정수는 더 이상 이야기를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하고 자포자기식의 행동을 하였다. 등교를 하다가 근처 공원에 가서 하루 종일 앉아 있기도 했고, 심지어 술에 의지하게 되었다. ●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관심과 배려 - 학생이 술을 마시고 싶은 생각이 드는 때는 주로 어느 때인지 물어본다. 술을 마시고 싶은 이유와 원인을 알면 해결책을 찾기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 혼자 있을 때는 주로 무엇을 하는지 물어본다. 혼자서도 술을 마신다는 것은 초기 알코올중독 증상이 되기 때문이다. - 주변 친구들과의 관계는 어떠한지 구체적으로 파악해 본다. - 가정적인 문제는 없는지 세심하게 파악한다. - 술에 의지해야 할만큼 힘든 스트레스 환경을 이해하고 정서적으로 지지해 준다. ● 구체적인 전략 - 주변 친구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 교사와 함께 아이의 태도를 살펴 주고 관심을 가져 줄 것을 부탁한다. - 부모에게 이러한 사실을 알리고 아이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요청한다. 가족에게 따뜻한 사랑과 애정 표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시키고 협조를 구한다. - 술로 인해 야기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하고 자신의 음주 행동에 대해 객관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알코올중독의 위험과 폐해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보여 주어, 알코올중독의 위험에 대해 경각심을 갖도록 한다. 출처 박성희 외. 학교폭력 상담 03 고등학생편. 학지사. https://inpsyt.co.kr/psy/book/view/228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