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HOME > 인트로 메인 > 심리학 스토리

심리학 스토리

 
[학교폭력 상담시리즈]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과 해결 방해 요인
등록일 : 2016-02-05




학교폭력을 교사, 학부모의 입장에서 바라봤을 때
학교 폭력 발생의 원인과 해결 방해 요인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과 해결 방해 요인

 

1) 학교폭력 발생의 원인

학교폭력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개인적인 차원, 학급의 분위기, 학교의 문화, 사회적 맥락 그리고 국가적 현실 등이 모두 관여하는 현상이기 때문이다.

자기 보호 욕구

학교폭력 가해자는 인정 욕망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내가 세게 보이지 않는다면 자신이 폭력을 당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기도 한다.

왜곡된 감정표현

자신의 힘을 과시하는 방법으로 폭력을 사용하거나 장난으로 폭력을 간주하는 경우이다.

영웅심리

자신이 시키는 대로 하니까 학생들이 벌벌 긴다든가, ‘교사도 나는 마음대로 못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은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통해 영웅감을 충족시킨다.


2) 학교폭력 해결의 방해 요인

학교폭력의 원인이 다양한 만큼이나 해결의 어려움은 더욱 깊다. 학교폭력은 폭력 피해자나 주변 학생의 신고와 조기 개입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신뢰감의 부족

신고를 하는 경우, 비밀이 보장되고 사건이 해결된다는 믿음이 있을때 신고를 하게 된다. 그러나 폭력사건을 신고할 때 일만 커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자신은 조용히 해결 될 것이라고 믿었는데, 오히려 개인 신원 사항이 노출되고, 부모는 물론이고 학교 교사와 다른 학생들에게까지 말이 나가기 때문에 신고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다.

보복의 두려움

학교폭력을 신고하고자 할때, 가장 큰 두려움은 보복이다. 자신이 신고한 것을 알게 되는 경우, 교사나 부모, 경찰 등은 24시간 같이 있을 수 없지만, 가해학생과는 같이 있게 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불안감이 높아진다.

부모의 기대를 유지하고 싶은 마음

대부분의 자녀는 부모에게 인정받는 자녀가 되고 싶어한다. 결과적으로 폭력을 당했을 때, 걱정을 할 부모의 입장을 고려해서 넘어졌다는 식으로 핑계를 댄다. 자신이 못난 자식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고 싶지 않아서이다.

피해자임을 부인하고 싶은 심리

학교폭력 피해자는 자신이 주변으로부터 찌질이라거나 못난 학생으로 낙인찍히는 것을 더 두려워한다. 이에 가해자들과 심리적으로 분리하여 살아가기보다는 가해자들과 친구관계임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이에 심각한 폭력도 장난이었다고 스스로 간주하고, 자신은 그들과 동료임을 인정받고 싶어 한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도서를 참고해주세요.

조정실 외.2012.학교폭력상담 04 교사학부모 편.학지사

http://inpsyt.co.kr/psy/book/view/2281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
WISC-V 바로가기
인싸이트. Insight of psychology, INPSY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