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응 모델의 특징 1) 학교평화 모델(Peace-school model) 피해학생과 가해학생, 학부모와 교사 등 폭력의 대응 주체가 어떤 심리적 변화를 겪게 되는지 이해하고, 시간에 따라 발전하는 폭력사건의 양상에 따라 정확한 개입이 이루어지면 악순환되는 폭력의 고리를 끊을 수 있다. 학교폭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폭력사건 관련 제반 당사자의 관점을 탐색하고 변화 과정을 관찰하며 적절한 개입 방법을 임상적으로 검증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두 가지 관점을 가져야 한다. 첫 번째, 관련 당사자(피해학생, 피해학생 부모, 가해학생, 가해학생 부모, 교사, 학교, 지역사회)의 관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현상과 변화 양상을 알고 이해하는 일이다. 두 번째, 학교 폭력 사건을 다루는 관점 혹은 시점에 따른 개입 전략을 이해하는 일이다. 시간적 측면에서 사전단계-초기단계-중기 단계-법적 분쟁 단계-종결 단계로 구분된다. [학교폭력 대응 주체별 심리 반응] 구분 | 효과적 개입(성장) | 비효과적 개입(악화) | 인식 단계 | 공감적 인식 | 판단적 인식 | 초기 개입단계 | 해결 의지 | 회피 반응 | 중재 단계 | 공론화 | 무마 반응 | 학습 단계 | 대안 행동학습 | 폭력 수용 | 실행 단계 | 진정성 | 과장 반응 | 잠복 단계 | 신 가치 창출 | 후유증 |
[피해학생의 효과적/비효과적인 대처행동] 단계 | 효과적 개입(성장) | 비효과적 개입(악화) | 인식 단계 (판단적 인식 대 공감적 인식) | 1. 능동적인 행동 표현 ∴소리치며 도움을 요청한다. - 야! 왜그래? 때리지마. - 누가 나좀 도와줘! ∴자리를 피한다. | 1. 두려움으로 인한 경직 ∴움츠려 들고 위축된다. ∴애들이 무섭다. ∴아무것도 하기싫다. ∴학교 가기 싫다. | 초기 개입 단계 (회피 반응 대 해결 의지) | 2. 부정적 감정표현하기 ∴아프잖아. ∴장난 아니거든! 그만해 ∴나 기분 엄청 나쁘거든 | 2. 표현하지 못하는 분노 ∴분노가 속에서 끌어올라 자신을 확대한다. - 공격적 인터넷 게임에 몰두 ∴복통, 두통을 호소한다. ∴두려움 때문에 밤에 헛소리를 한다. | 중재 단계 (무마 반응 대 해결 의지) | 3. 개방하기 ∴주변 친구에게 이야기한다. ∴교사에게 털어놓는다. | 3. 폭발하기 ∴가족에게 화풀이한다. ∴애완견, 약한 친구를 괴롭힌다. | 학습 단계 (폭력 수용 대 대안 행동 학습) | 4. 자존감 유지 ∴정당하게 맞설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말로 하자. 나는 맞을 이유가 없어! - 내게 함부로 행동하는건 용납 못해 ∴ 가해학생에게 사과를 요구한다. | 4. 자존감 상실 ∴내가 그렇지 뭐. 내가 문제야. ∴그 아이가 그럴 만했어. ∴내가 당하는 건 당연해. | 실행단계 (과장 반응 대 진정성) | 5.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내 행동이 문제가 아니다. 괴롭히는 행동이 문제다. ∴ 내가 원하는 바를 부모나 교사에게 이야기 한다. | 5. 피해의식 일반화 ∴사람들은 다 폭력적이야. ∴저 애도 나를 괴롭히겠지. ∴사람을 믿는 게 어렵다. | 잠복 단계 (후유증 대신 가치 창출) | 6. 성장 동력 회복 ∴ 폭력은 정당화 될 수 없다. ∴ 나는 다른 사람도 도와줄 수 있다. | 6. 절망감 ∴ 난 할 수 있는게 하나도 없어. ∴날 도와줄 사람은 아무도 없어 |
자세한 내용은 출처도서를 참고해주세요. 조정실 외.2012.학교폭력상담 04 교사․ 학부모 편.학지사 https://inpsyt.co.kr/psy/book/view/2281 |